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올뉴K5 / 에어컨 악취는 에바클리닝을 하셔야 합니다. / 스프레이타입의 분사로는 해결이 안되요.

내시경 에바클리닝

by 스팀파워봉담점 2020. 4. 29. 13:42

본문

안녕하세요.

#스팀세차 잘 하는 #세차장 #스팀파워봉담점 입니다.

고객님이 매장앞에 차를 세우셨습니다.

"이거이거 #에어컨냄새 어떻게 해야해요? 카센타에 갔다 왔는데, 스프레이 뿌렸는데도 냄새가 나요."

"내차 출고한지 2년 밖에 안됐는데 곰팡이가 핀다고요?"

냄새가 나는 위치에 탈취를 위해 이런 저런 해결책을 제안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에어컨 가동 및 종료시에 나오는 #악취 는 간단하게 해결 되지 않습니다.

원인은 찬바람을 만들어주는 #냉각핀#에바포레이터 에 자리잡고 있는 #곰팡이#먼지 로 인한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냉각기는 에어컨 가동 시 매우 차가운 상태를 유지 하는데요.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이 꺼질 경우, 주변의 습기를 모으게 되며 이슬이 맺히고,

공기중의 포자균 들과 만나게 되어 곰팡이가 번식하게 되어 점차 시간이 흐르며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냉각기는 운전석과 조수석의 가운데 쪽에 위치 하고 있습니다 (보통 오디오 아래 쪽에 있어요)

에어컨 악취 원인인 에바포레이터 의 위치 / 이 부분을 청소하는것을 에바크리닝 이라고 합니다.

실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치가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보니, 특화된 방법으로 청소를 해야 하는데요.

그 방법이 #내시경에바크리닝 입니다.

내시경을 사용하여 오염 부위를 확인하며, 직접적인 고압수 분사를 통해, 장기간 자리잡은 때를 벗겨내는 청소 입니다.

그럼 오늘의 시공을 시작 해볼까요 :)

언제나 그렇듯, 차체 보호를 위해 마스킹 테이프를 바르고 시작합니다.

2~3시간의 작업시간 동안 조수석의 협소한 공간에서 생길 수 있는 마찰로 인해 차량에 손상이 가는 것은 피해야 하니깐요 :)

 

 

출고한지 2년 밖에 안된 차량답게 블로우 모터도 매우 깨끗한 상태 입니다.

분진 또한 불쾌한 냄새의 한 원인이긴 하지만, 주된 원인은 냉각기에 있습니다.

 

 

#히터저항 이라고도 불리고 #온도센서 라고도 불리우는 부품도 탈거 합니다.

차종에 따라 탈거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가능한 차량이라면 반드시 제거 해줍니다.

수분에 취약하거든요 :)

혹시나 차량에서 뜨거운바람이 안나오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이 부품이 제역활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격은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가격은 2만원 내외 입니다. 다만, 카센터 및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하신다면 공임이발생하니깐, 조금 더 비쌀꺼예요 :)

 

 

 

속칭 #에바통 이라고 불리우는 블로어케이스 를 먼저 살펴 봤습니다.

하얀 띠 같은 것들이 보이는게 고객님이 말씀하신 스프레이 분사의 흔적인가 싶네요.

 

 

좁은 공간이라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워 냉각핀의 상세한모습은 잘 보이지 않지만 특별한 오염은 보이지 않네요.

다만, 시공이 까다로운 구조 라는건 알겠습니다 (2세대 K5 까지는 좀더 작업이 용이 한 구조였습니다 ㅠㅠ)

약품 분사에 앞서, 좀더 가까이 내부 환경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사진촬영 했을때와 같이 큰 오염은 보지 않았지만, 에바포레이터를 감싸고 있는 스폰지 등을 포함해서 전반적인 청소가 필요 하다는 것을 깨닳(?)았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한 하얀 얼룩이 더 잘 보이네요.

 

 

 

세정액의 도포를 시작 합니다.

청소는 항상 위에서 아래로 좌측과 우측으로 이동하며 맨위에서 맨아래 까지 아끼지 않고 뿌려 줍니다.

이렇게 뿌린 후 15분 정도 오염물을 불리며 곰팡이를 녹이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후에는 고압수로 세척을 계속 합니다.

역시 아끼지 않고 계속 분사 합니다.

작업자가 만족하는 결과가 보이지 않으면, 차량 출고시 고객님께 자신감있게 안내 해드리는게 불가능 하거든요!

 

이렇게 작업을 반복해서 하다보면 처음 도포한 약품을 씻겨지기 시작하면서 곰팡이 및 오염물들이 함께 나옵니다.

블로우 팬에서 분진이 없었던 것처럼 에바포레이터 에도 검은 때들은 많이 보이지 않았는데요.

곰팡이는 분해되게 되면 백색에 가까운 색상이라서 결과물에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후 차량은 분해한 것들을 재조립하고, 차량내에 남아 있는 수분을 제거 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고객님이 요청하시어 시공 완료 후 #내부스팀세차 까지 진행해드렸습니다.

세차 후의 좀더 깨끗해진 사진은 정신이 없어서 미처 찍어놓지 못했네요.

이렇게 #에바클리닝 을 진행한 차량이라고 해서, 영구적으로 에어컨이 깨끗한 상태를 유지 하지는 않습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 하며, 가급적 정기적인 에바클리닝을 하시는게 고객님의 호흡기에 보다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곰팡이가 호흡기에 들어올때 인사하고 들어 오지는 않으니깐요 ㅎ)

이상 #올뉴K5에바크리닝 시공 후기 였습니다 :)

 

스팀파워 봉담점은 봉담 하나로마트 주차장 5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면 네이버 예약으로 연결 됩니다 :)

https://booking.naver.com/booking/13/bizes/255205/items/3389622?preview=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